목차
1. 들어가는 말
2. 두뇌는 실제 사례를 좋아한다.
3. 두뇌는 강력한 도입부에 끌린다.
4. 두뇌는 익숙한 환경에서 깨어난다.
1. 들어가는 말
정보는 정교하고, 의미가 있고, 상황이 비슷할 때 기억에 가장 잘 남게 됩니다.
부호화 단계, 즉 학습 초기에 얼마나 충실한가 가 이후 학습의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사실을 실생활에서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충실한 부호화'란 한 가지 정보로 들어가는 입구를 얼마나 만들 수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학습하면서 입구를 더 많이 만들수록 나중에 그 정보에 접근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우리는 학습의 내용, 타이밍, 환경을 오가며 입구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2. 두뇌는 실제 사례를 좋아한다.
학습하는 사람이 정보의 '의미'에 초점을 잘 맞출수록 부호화는 더 정교하게 이루어집니다.
한 가지 정보를 두뇌의 기억체계 속으로 집어넣을 때 그 정보의 정확한 의미를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머리에 정보를 집어넣으려면 그들에게 그 정보의 의미를 알아줘야 합니다.
반대로 얘기해도 말이 됩니다. 학습의 의미를 모른다면, 기계적으로 정보를 외우려 들지 말 것이며,
어떻게든 그 의미를 저절로 알게 되리라고 기대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설명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찰떡같이 알아듣기를 기대해서도 안 됩니다.
이것은 단어 속에 동그라미나 직선이 몇 개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단어들을 기억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학습이 잘되게끔 의미를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방법은 학습의 요점에 의미 있는 경험들을 집어넣는 것입니다. 수업이 끝난 뒤
학생이 스스로 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수업 시간에 교사가 해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많은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실험에서, 학생들이 한 가상 국가에 관해 32 문단짜리 보고서를 읽었습니다.
보고서의 도입부는 고도로 구조화되어 있었습니다. 그 문단들은 각각 주제에 관련된
사례가 하나도 없거나, 하나, 둘, 아니면 세 가지씩 들어 있었습니다. 결과는 뚜렷했습니다.
문단 속에 사례가 많을수록 정보가 기억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기억하는 사람에게 친숙한 실제 상황을 사례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례는 개인적일수록 더욱 충실하게 부호화되며 기억하기도 더 쉽습니다.
사례를 이용하면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같은 패턴을 보면 무의식적으로 짝부터 지으려 드는 두뇌의 경향이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새로 들어온 정보가 머릿속에 이미 존재하는 정보와 곧바로 연관될 수 있다면 정보는 더 쉽사리 처리됩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부호화할 때 이미 머릿속에 있는 정보와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습니다.
사례를 마련하는 것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입구를 더 다는 것과 같으며, 정보를 더욱 정교하고 복잡하게
만들고 더 잘 부호화해서 결국 더 잘 기억되게 만듭니다.
3. 두뇌는 강력한 도입부에 끌린다.
도입부가 곧 전부입니다.
우리가 어떤 정보에 노출될 경우, 처음에 일어난 일들이 뒷날 그 정보를 정확하게 기억하는 능력에
절대적으로 이바지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성공적으로 전해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도입부를 강력하게
만드는 능력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왜 이렇게 도입부를 강조할까요?
한 사건의 기억은 그것을 처음 인식할 때 채택한 바로 그 장소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학습하는 순간에 더 많은 뇌구조가 동원될수록, 다시 말해 더 많은 입구가 만들어질수록
그 정보에 접근하기가 더 쉬워지는 겁니다.
이런 사실이 통하는 전문 분야는 교육분야 말고도 또 있습니다.
영화학과 교수들은 신인 감독들에게 시작되고 나서 3분 안에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영화만이
성공작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전문 강사들은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고 30초 안에 청중의 호기심을 끌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4. 두뇌는 익숙한 환경에서 깨어난다.
우리는 이제 뭔가를 배우는 일과 기억해 내는 일을 같은 환경에서 하면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같은 조건'이 딱 꼬집어 무엇인지는 잘 모릅니다.
부호화할 때의 환경과 기억해 낼 때의 환경을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이 이루어지는 순간, 환경적 특성들 중 많은 것들이 학습 대상과 함께 기억 속에 부호화됩니다.
환경은 부호화를 더욱 정교하게 만들며, 이는 곧 정보로 통하는 입구를 더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나온 단서들이 서로 만나는 순간 곧바로 학습했던 것을 떠올리게 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나 교육 같은 실생활에서 학습 환경과 기억 환경을 일치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환경이 일반적인 상황과는 극적으로 다를 때 결과가 가장 강력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런 효과를 얻으려면 일반적인 환경과 얼마나 달라야 할까요?
사실 그 방법은 구두시험을 준비할 때 책으로 복습하기보다는 말로 공부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합니다.
두뇌의 자극과 기억, 학습의 관계 그리고 멀티태스킹
목차 1. 주의 attention 2. 기억 3. 흥미 4. 인식 5. 감정 6. 두뇌와 멀티태스킹 1. 주의 attention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학습과 관련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물론 그렇다'입니다. 두뇌가 어떤
hypercars.tistory.com